최신뉴스

[질병관리본부]'손씻기 문화' 정착을 위해 민관이 함께 손잡다

19-08-27 14:26관리자조회수 : 31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많은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올바른 손씻기를 강조하며, ‘손씻기’ 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 질병관리본부는 손만 잘 씻어도 설사질환(세균성이질, 장티푸스 등)을 약 30% 줄일 수 있고*, 감기,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질환 발병률 약 20%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 특히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의 설사 질환을 약 60% 예방할 수 있다며 손씻기를 권장하고 있다. 
     *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 자료 참조. 미CDC도 손씻기를 ‘셀프백신(‘do-it-yourself’ vaccine)’이라고 할 만큼, 가장 쉽고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법으로 손씻기를 권장

 

 ○ 또한 질병관리본부는 손 씻는 시기와 방법도 중요하다고 설명하며,

   - 화장실 이용 후, 음식을 먹기 전·후, 음식 준비 전, 기침·재채기를 한 후 그리고 노약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을 간병할 때에도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그리고 올바르게 손을 씻지 않으면 상당수의 세균이 손에 그대로 남아있어, 손을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하여 ‘손씻기 6단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 질병관리본부는 이러한 손씻기의 중요성을 알리고, 더 나아가 ‘손씻기’ 문화의 정착을 위해 국민 생활접점에서 다양한 손씻기 캠페인을 추진 중이다.

 

 ○ 먼저 ‘요리 및 식사 전 손씻기’ 생활화를 위해 방송프로그램(jtbc  '한끼줍쇼')과 함께 손씻기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 주요 커피전문점(엔제리너스, 탐앤탐스, 투썸플레이스) 모든 매장의 화장실, 계산대, 공용물품 보관대 등에서 올바른 손씻기를 독려하고 있다.
 
 ○ 또한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손씻기 습관형성’을 위해 올해 초 전국 초등학교에 손씻기 콘텐츠를 배포*한데 이어,

    * 전국 초등학교(6,229개소)에 손씻기 포스터 및 스티커 배포(’19년 2월 배포 완료)

   - 아이들이 장난감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키즈카페(뽀로로파크, 캐리키즈카페, 코코몽키즈랜드)에서 ‘놀이 후에 손씻기’ 메시지를 전달 중에 있다. 

   - 또, PC방 가맹점인 피카(PICA)와 협력하여 키보드, 마우스 등 ‘공용 물품 이용 후 손씻기’가 이뤄지도록 모니터 화면에 안내 문구를 전달 중이다. 

 

 ○ 아울러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장소’에서 손씻기 메시지를 접할 수 있도록, 전국 옥외 대형 전광판에 손씻기 독려 메시지가 송출 중이다. 

   - 전국 32개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해 버스정류장의 버스정보시스템 (BIS)을 통한 ‘손잡이 이용 후 손씻기’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우리가 그동안 걸렸던 많은 감염병은 다름 아닌 우리의 두 손을 통해 발생했다“고 말했다.

 

 ○ 이에 “노약자나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과 함께 거주하는 사람, 그리고 조리업 종사자의 경우는 화장실 이용 후나 음식을 준비하는 상황에서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 감염병 전파를 사전에 차단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또한 “질병관리본부는 손씻기 문화정착을 위해 향후 다양한 산업군 및 관련 기업과의 협력을 지속 확산해 갈 계획”이라 전했다.

 

   <붙임> 1. 손씻기의 필요성 및 올바른 손씻기 수칙
  2. 손씻기 협력 캠페인 참여 기관 및 활동사항
  3. 질병관리본부 손씻기 국민소통 콘텐츠

 

<출처>http://www.cdc.go.kr/board.es?mid=a20501000000&bid=0015&act=view&list_no=364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