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여름철 병원성대장균 식중독에 주의하세요

19-08-07 18:02관리자조회수 : 1,971

여름철 병원성대장균 식중독에 주의하세요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여름철 낮 최고온도가 35℃ 이상 지속되는 폭염 기간에는 병원성대장균* 식중독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므로 채소류 등 식재료 세척‧보관‧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 병원성대장균: 식중독 원인균으로 채소류, 생고기 또는 완전히 조리되지 않은 식품이 원인이 되며, 묽은 설사‧복통‧구토‧피로‧탈수 등을 일으킴
 ○ 최근 5년간(‘14~’18년) 여름철(6~8월) 식중독 발생 통계에 따르면, 병원성대장균(52%)에 의한 식중독이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발생 장소는 학교(58%)로 주요 원인 식품은 채소류, 육류 등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특히, 30~35℃에서는 병원성대장균 1마리가 백만 마리까지 증식하는데 2시간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30℃ 이상의 고온이 계속되는 폭염시기에는 식품을 상온에 잠시만 방치하더라도 식중독 발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 최근 5년 여름철(6~8월) 평균 발생 원인균(환자수 기준) : 병원성대장균 1,568명(52%) > 캠필로박터 376명(12%) > 살모넬라 320명(11%) 등
   * 최근 5년 주요 원인식품별 병원성대장균 식중독 발생현황(환자수 기준) : 채소류(29%) > 육류(14%) > 지하수 등 기타(8%) 순
 


□ 폭염 기간 채소를 제대로 세척‧보관하지 않으면 병원성대장균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식품 취급 시 주의가 필요하며, 병원성대장균 식중독 예방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채소는 식초, 염소 소독액 등에 5분 이상 담가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3회 이상 세척하고, 절단 작업은 세척 후에 합니다.
 ○ 세척한 채소 등은 즉시 사용하거나 상온에 방치하지 말고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 냉장시설이 구비되어 있지 않은 피서지, 캠핑장 등에서는 아이스박스 등을 준비하여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 조리를 시작하기 전과 후에는 비누 등 세정제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철저하게 손을 씻습니다.
 ○ 폭염 기간 집단급식소 등에서는 채소를 그대로 제공하기 보다는 가급적 가열‧조리된 메뉴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육류, 가금류, 달걀 및 수산물은 내부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 조리하여 섭취합니다.
  - 조리할 때는 속 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 조리(중심온도 75℃ 1분 이상)하여야 합니다.
 ○ 조리된 음식은 가능하면 조리 후 바로 섭취하고 즉시 섭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냉장 보관하도록 합니다.
  - 조리된 음식은 생고기, 생채소 등과 구분하여 보관합니다.
□ 식약처는 폭염 기간 식중독 예방을 위해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을 항상 준수해야 하며, 특히 집단급식소에서는 식재료 세척‧보관‧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습니다.
 


 
<첨부> 1. 최근 5년간(‘14~’18년) 여름철 평균 발생 원인체(환자 수 기준)
<첨부> 2. 최근 5년간(‘14~’18년) 시설별 여름철 병원성대장균 식중독 발생 현황
<첨부> 3. 병원성대장균 식중독 예방법(카드뉴스)
<첨부> 4. ‘집단급식소’ 폭염 기간 식중독 예방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