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질병관리본부]전국 미세먼지 나쁨 예보, 노약자·임산부·기저질환자는 더 주의하세요!

18-03-23 11:03관리자조회수 : 188

전국 미세먼지 나쁨 예보, 노약자·임산부·기저질환자는 더 주의하세요!
- 질병관리본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주의 당부 -

◇ 봄철 기온상승과 함께 미세먼지 나쁨 지속 예상
◇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
◇ 어린이, 어르신, 임산부, 기저질환자(호흡기질환, 심뇌혈관질환, 천식)는 건강보호에 각별히 주의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봄철 미세먼지 농도 나쁨이 예보된 가운데 어린이, 어르신, 임산부, 기저질환자(호흡기질환, 심뇌혈관질환, 천식)는 건강보호에 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 미세먼지는 피부와 눈, 코 또는 인후 점막에 직접 접촉하여 물리적 자극을 유발하고, 크기가 작아 호흡기와 혈관을 통해 인체 곳곳에 영향을 주게 된다.

 ○ 미세먼지는 폐렴, 폐암, 뇌졸중, 심장질환, 천식 등의 질병을 악화시키며, 어린이의 경우 폐성장을 저해하고, 임산부의 경우 저체중과 조산을 초래할 수 있으며, 어르신의 경우, 호흡기질환, 심혈관질환 등의 기저질환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미세먼지에 대한 최선의 예방수칙은 고농도 미세먼지 환경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 따라서 질병관리본부는 미세먼지에 취약한 분들*은 미세먼지 대비 건강보호 수칙 5가지를 준수해 줄 것을 당부 드린다.

   * 호흡기계, 심뇌혈관계, 알레르기, 천식 환자, 어린이, 임산부, 어르신 등

    <미세먼지 대비 건강보호 수칙>
   1) 주거지역의 미세먼지 예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기
   2) 미세먼지 농도가 나쁠 시, 외출을 자제하기
   3) 기저질환자의 경우, 기존 치료를 잘 유지하기
   4) 의사와 상의하여*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식약처 인증)를 착용하기
   5) 증상 악화 시 의사 진료받기
    *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착용했을 시 호흡곤란,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 발생 시에는 마스크를 즉각 벗고 의사와 상담한 후 마스크 착용을 결정.


〈붙임〉
1. 미세먼지 건강영향
2. 기저질환자 건강수칙
3.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