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자료

A~Z

기타

장흡충증(Fasciolopsis buskii) [제4급 법정감염병]

■ 관련 정보

- 질병관리본부 감염병포털 장흡충증[바로가기]

 

 

■ 개요

 

◾ 사람의 소화기계(간담도 제외)에 기생하는 흡충류로 지구상에는 이형흡충과(family Hetero phyidae), 나경흡충과(family Gymnophallidae), 신중구흡충과(family Neodiplostomidae), 극구흡충과(family Echinostomatidae) 등 약 70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중 이형흡충과에 속하는 요코가와 흡충(Metagonimus yokogawai) 감염에 의한 장내 기생충 질환이 대표적이다.

 

 

■ 원인

 

◾ 자연계 종숙주로는 개, 고양이, 펠리칸 등이 알려져 있다. 인체감염은 주로 은어회, 황어회 등을 먹음으로써 일어난다. 감염자의 분변에 섞여 나온 충란이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 증상

 

◾ 설사와 복통이 가장 중요한 증상이며, 힘이 없고 쉬 피로하며, 입맛 소실 등이 나타난다.

 

 

■ 진단

 

◾ 대변검사로 특정적인 충란을 검출하여 확진한다. 보통은 셀로판후층도말법(Kato-Katz법)이나 포르말린-에테르 침전법 중 한 가지를 이용하여 충란을 검출하나 두 가지 방법을 병용하면 검출률을 높일 수 있다.

 

 

■ 치료

 

◾ Praziquantel 10 mg/kg을 1회 투여하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인다.

 

 

■ 예방

 

◾ 은어나 황어를 생식하지 않는 것만이 확실한 예방법이 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보건교육이 필요하다. 제1 중간숙주인 다슬기를 퇴치하는 방법도 있으나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 현증 환자에 대해 집단 투약을 실시하고, 분변으로 인한 강물의 오염을 방지하는 것이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 신고

 

◾ 신고범위: 환자

◾ 신고시기: 7일 이내

◾ 신고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 병원체가 확인된 사람

◾ 신고방법: 표본감시기관은 신고서식을 작성하여 질병관리본부로 팩스 또는 웹 등의 방법으로 신고

◾ 표본감시 대상 의료기관 여부 확인: 관할 보건소로 문의

 

 

■ FAQ

 

◾ Q1. 장흡충의 전파경로는 어떻게 되나요?

- 장흡충은 대부분 은어 등 우리나라 자연산 민물고기를 통하여 감염됩니다.

- 드물게 오염된 칼, 도마 등을 통하여 경구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Q2. 장흡충은 인체에 해로운가요?

- 장흡충은 자연산 민물고기 즐겨먹는 사람에게서 쉽게 감염되지만, 감염량이 많이 않은 경우 가벼운 복통 증상을 보이며 약 2개월 후에는 자연치유되는 비교적 인체에 피해가 적은 식품매개성 기생충입니다.

 

 

■ 관련 정책 및 지원사업

 

◾ 질병관리본부에서 지자체 보건소와 수행하는 “장내기생충 퇴치사업”을 통하여 무료진단 및 무료투약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기타

 

◾ 국내외 발생현황

- 일본, 중국, 대만 등 극동지방에서 많이 보고되었습니다. 전국 장내기생충 감염실태조사 결과 ‘81년 1.2%, ’92년 0.3%, ‘04년 0.5%, ’12년 0.26%로 간흡충과 함께 우리나라에 많은 감염자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 참고문헌

 

1. Chai JY, Lee 5H (2002) Food-borne intestinal trematode infections in the Republic of Korea. Parasitology

 International51: 129-154.

2. Chai JY, Murrell KD, Lymbery AJ (2005) Fish-borne parasitic zoonoses: status and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for

 Parasitology 35: 1233-1254.

3. Chai JY, Shin EH, Lee SH, Rim HJ (2009) Foodborne intestinal flukes in Southeast Asia. Korean Journal of Parasitology 47(suppl.): 569-5102.

4. Yu JR, Chai JY (2010) Metagonimus. In Li u D ed., Molecular Detection of Foodborne

5. Pathogens. CRC Press (Taylor & Francis Group). Boca Raton, Florida, 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