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자료

A~Z

기타

요충증(Oxyuriasis)[제5군 법정감염병]

■요충증 자료


◾자료

질병관리본부 감염병포털 요충증 [바로가기]

나무위키 요충[바로가기]

 

◾지침

질병관리본부 2018년 표본감시감염병 신고안내[내려받기]

질병관리본부 2014년 장내기생충 감염 실태조사 결과분석[내려받기]

질병관리본부 2014 기생충 감염에 의한 숙주면역조절의 중요성[내려받기]

질병관리본부 2011 기생충감염증 표본감시 안내지침[내려받기]

해외유입 및 법정 기생충질환관리 지침 표준화[바로가기]


◾홍보자료

국내기생충발병현황지도[바로가기]      

기생충질환[바로가기]

 

◾관련연구및 논문

기생충 감염과 알레르기 질환의 연관성[내려받기]

2004 난치성 요충증의 역학조사[바로가기]

소아청소년과 정공의를 위한교육자료 요충감염 유병률과 치료 [바로가기]

대한임상검사학회지 취학 전 어린이들의 요충 감염 실태[내려받기]

 

 

 

■ 개요 

 

◾정의

요충 (Enterobius vermicularis)은 고대부터 잘 알려진 기생충이며 사람에게 숙주특이성이 정착된 종이다. 과거에 Oxyuris vermicularis로 불리기도 하였으나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 한때 Enterobius gregorii를 별종으로 기록하였으나 이는 E. vermicularis의 미성숙 수컷으로 확인되었다(Hasegawa et al., 1991).

 

 

 

원인

 

요충은 사람이 사는 모든 지역에서 어린이를 중심으로 유행한다. 열대보다 온대에서 더 많이 감염되며, 어린이와 함께 거주하는 어른들도 감염된다. 요충의 감염은 직접적인 신체 접촉으로 감염형 충란을 섭취하는 방식으로 전파된다. 따라서 공간을 함께 사용하는 어린이 집단에서 활발하게 전파된다. 산란한 암컷에서 유래한 충란은 속옷, 침구, 방안의 먼지, 가구 등에 붙어서 2-3주 동안 감염력을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재감염에 대한 면역이 없으므로 재감염이 반복하여 지속적으로 일어나서 중감염 되는 어린이가 많다

 

 

a305237624ff859e2980a34e2e7a5e22_1489730148_6773.png

<요충의 알, 광학현미경 X400>

 

a305237624ff859e2980a34e2e7a5e22_1489729649_2364.jpg

<장기 내 요충> 

 

 

 

증상

 

요충증의 대부분은 증상이 없지만,가장 흔한 증상은 항문주위 가려움증(anal pruritus)이다. 대개 수면 중에 충체가 항문 밖으로 기어 나와 피부를 자극하므로 자는 동안 손으로 항문주위를 긁게 되고, 이로 인해 상처가 생겨 피부염이나 야뇨증이 생긴다. 성충은 맹장점막에 염증을 만들기 때문에 감염된 충체가 많으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기도 한다. 드물지만 충수돌기로 들어간 충체가 점막층에 끼어 충수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장외 여러 장기에 감염된 증례가 보고되어 있는데 이 중 가장 흔한 이소기생은 질, 자궁, 나관, 복강 등으로 충체가 여자 어린이의 항문주위 피부를 이행하다가 질을 침입하여 일어나는 경우이다. 이소기생 요충증은 충체와 충란에 의한 육아종으로 우연히 관찰된다.

 

 

 

진단

 

통상 항문주위도말 검사로 충란을 검출하여 진단한다. 그러나 충란을 낳은 성충은 이미 죽고 없기 때문에 실제 충체감염 여부와 충란검출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엄마가 어린이의 항문주위에서 가느다란 실 모양의 충체를 보았다고 하는 과거력이 있으면 추가로 검사하지 않고 투약을 권장한다.

 

 

 

치료

 

Pyrantel(10 mg/kg)을 사용하거나 albendazole(400 mg)을 사용하면 쉽게 치료된다. 감염자의 가족 전원 또는 단체생활에서의 구성원 전원이 동시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구충제는 20일 간격으로 3회 이상 투여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만일 1회만 치료한 경우 양성률이 빠른 속도로 재상승한다.

 

 

 

예방

 

손톱깎기, 손 씻기, 목욕 등 몸의 청결을 유지하고, 자주 내의, 잠옷, 침구 등을 세탁 또는 소독을 해야 한다. 어린이에게 손 빨기 습관이 있으면 교정해준다. 방 안의 먼지청소와 좌변기를 청결하게 한다. 음식물이 먼지에 오염되지 않도록 하고 감염자가 음식물 조리를 하지 않도록 한다.

 

 

 

신고

 

신고범위: 환자

신고시기: 7일 이내 신고

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병원체가 확인된 사람

신고방법: 표본감시기관은 신고서식을 작성하여 질병관리본부로 팩스 또는 웹 등의 방법으로 신고

표본감시 대상 의료기관 여부 확인: 관할 보건소로 문의.

 

 

FAQ

 

어떤 사람이 위험합니까?주로 어린이에서 감염이 확인된 구성원이 함께 생활하는 집단에서 접촉감염으로 이루어집니다. 감염된 사람이 있는 침실, 거실, 놀이방, 교실 등에서도 높은 감염이 이루어 집니다.

요충증의 증상이 무엇입니까?대부분 항문주위 가려움증, 피부발적, 불안감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어떻게 예방할 수 있습니까?집단구성원의 개개인의 위생관리(손톱깎기, 목욕, 손씻기)를 잘 하거나, 속옷 및 침구를 삶아 빨거나 햇볕에 노출시켜 일광소독을 할 경우 예방이 가능합니다.

 

 


관련 정책 및 지원사업

 

질병관리본부에서 지자체 보건소와 수행하는 “장내기생충 퇴치사업”을 통하여 무료진단 및 무료투약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타

 

국내외 발생현황

- 세계적으로 정환한 감염자 수는 조사되지 않았으나, 국내의 경우 1981년부터 2003년까지 실시한 조사에서 높게는 검사자의 64.1%에서 낮게는 0.9%까지 나타났다. ‘13년 표본감시결과 총 30건이 신고되었고, ’14년에는 182건이 신고되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감염병포털 요충증

http://www.cdc.go.kr/npt/biz/npp/portal/nppSumryMain.do?icdCd=E0003&icdgrpCd=05&icdSubgrpCd=

 

MEDIATHEK Oxyuriasis 2 (schwerer Befall)

http://media.falkfoundation.de/index.php?id=51

 

Wikipedia Pinworm infection

 https://en.wikipedia.org/wiki/Pinworm_infection

 

참고문헌

 

1. Cho SY, Ahn YR, Ryang YS, Seo BS (1977) Evaluation of anthelmintic treatment on Enterobius vermicularis in a highly endemic population by prolonged observation. Korean Journal of Parasitology 15: 100-108.

2. Hasegawa H, Kinjo Y, Urasaki H, Natoyama K (1991) Two types of male pinworms found from an inhabitants of Okinawa, Japan. Japanese Journal of Parasitology 40: 177-180.

3. Song HJ, Cho CH, Kim J5, Choi MH, Hong ST (2003) Prevalence and risk factors for enterobiasis among preschool children in a metropolitan city in Korea. Parasitology Research 91: 4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