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자료

A~Z

기타

폐흡충증(Paragonimiasis) [제4급 법정감염병]

 

■ 관련 정보

- 질병관리본부 감염병포털 폐흡충증 [바로가기]

 

 

■ 개요 

 

- 폐흡충은 극동아시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에 분포되어 있다. 인체 감염례는 주로 일본, 한국, 대만, 중국 등 극동지역에서 보고되었으며, 드물게는 남미, 북미 등지에서도 보고된 바있다.

 

 

■ 원인

 

- 자연계 종숙주는 호랑이, 늑대, 여우, 오소리, 너구리, 두더지, 개, 고양이 등이다. 사람은 덜 익힌 참가재, 참게즙 혹은 가재즙을 먹어서 폐흡충에 감염된다. 과거에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홍역 등 불명열 질병에 걸린 유, 소아에게 게즙이나 가재즙을 먹이는 민간요법이 있었는데, 이것이 소아 폐흡충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 증상

 

- 임상증상은 잠행성으로, 서서히 발현되며 오한과 미열을 유발한다. 급성감염 시 피로감, 전신쇠약 등이 나타나며, 심한 기침, 객혈을 하며 갈색 무늬의 피가 섞인 가래를 배출한다. 호흡곤란과 흉통이 있으며, 흉통은 운동을 하면 더 심해진다. 합병증으로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늑막염, 기흉, 농흉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 진단

 

- 대변검사로 특정적인 충란을 검출하여 확진한다. 객담검체일 경우 점성이 높은 객담을 0.1 N NaOH(또는 KOH)에 녹인 후 원심분리하여, 침전물 속의 충란을 현미경을 통해 확인한다.

 

 

■ 치료

 

- Praziquantel의 구충효과가 매우 우수하다. Praziquantel 25 mg/kg을 1일 3회씩, 2-3일 경구 투여한다.

 

 

■ 예방

 

- 참게나 참가재를 생식하지 않고, 완전히 익혀서 먹는 것이 확실한 예방법이다. 참게 게장은 완전히 숙성시켜서 근육이 풀어진 후에 반찬으로 먹어야 한다.

 

 

■ 신고

 

◾ 신고범위: 환자

◾ 신고시기: 7일 이내 신고

◾ 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병원체가 확인된 사람

◾ 신고방법: 표본감시기관은 신고서식을 작성하여 질병관리본부로 팩스 또는 웹 등의 방법으로 신고

◾ 표본감시 대상 의료기관 여부 확인: 관할 보건소로 문의.

 

 

■ FAQ

 

◾ Q1. 폐흡충은 어떻게 검사하는 건가요?

- 폐흡충은 간흡충, 장흡충 등과 같이 다른 장내기생충과 다르게 감염되어도 대변으로 배출되는 충란의 양이 적어 대변검사만으로는 충란을 발견하기 힘들다. 따라서 폐흡충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누운상태에서 심한기침으로 객담을 수집한 후 검사를 의뢰하면 정확하게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관련 정책 및 지원사업

 

- 질병관리본부에서 지자체 보건소와 수행하는 “장내기생충 퇴치사업”을 통하여 무료진단 및 무료투약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기타

 

◾ 국내외 발생현황

- 1926년에 객담검사에서 7.9% 충란 양성률을 보였다. 전국장내기생충 감염실태조사 결과 ‘71년 0.009%, ’04년 0.002%, 그리고 그 이후에는 실태조사에서 한명도 검출되지 않았다. 2010년 12월 법정감염병 제5군 감염병으로 지정되어 2011년부터 표본감시를 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3건이 신고되었다.

 

◾ 참고자료(페이지링크)

 

◾ 참고사이트(URL링크)

 

◾ 참고문헌

1. Beaver PC, Jung RC, Cupp EW (1984) Clinical Parasitology. 9th ed. Lea & Febiger, Philadelphia, USA.

2. Blair D, xu ZB, Agatsuma T (1999) Paragonimiasis and the genus Paragonimus. Advances in Parasitology 42: 113-222.

3. John DT, Petri Jr WA (2006) Markell and Voge's Medical Parasitology. 9th ed. Saunders and Elsevier Inc., St. Louis, USA.

4. Peters W, Pasvol G (2007) Atlas of Tropical Medicine and Parasitology. 6th ed. Mosby Elsevier.